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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고
  글쓴이 : 홈지기     날짜 : 12-12-28 11:29     조회 : 3389     트랙백 주소
중소기업청 공고 제2012 - 230호

2013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2013년도 지원 사업을 공고하오니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인,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2012년 12월 21일

중 소 기 업 청 장


1

 지원사업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경영혁신지원 사업

󰊱 기한내(2013년 1월말) 신청사업

분 야
사 업 명
지 원 내 용
지원한도
지원조건
마케팅
① 공동마케팅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이벤트행사, 홍보사업, 특화사업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비 지원
- 경품행사, 공동쿠폰, 고객참여행사, 광고·홍보, 패션쇼 등
시장규모별 1,080만원 ~
6,030만원 이내
국비 90%
상인 10%
② 시장투어
◦전통시장과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운영, 시장투어 차량비 및 여행자보험료 지원
 * 단, 상인회는 시장팜플렛 및    시장안내(2시간 내외)
시장당
34대(버스) 이내
국비 100%
상인교육 및 시장관리
③ 상인대학
◦의식변화, 상인조직활성화, 시장 및 점포경영활성화방안, 우수시장 벤치마킹 등 교육 지원
시장당 20~25일
(40~50시간)
국비 100%
④ 상인대학원
◦리더십, 시장운영, 상인조직육성 교육 지원
상인당 20~25일
(60시간 내외)
국비 100%
⑤ 상인조직 역량 강화
◦상인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인력(시장매니저)을 채용하는 상인회에 인건비 보조(매니저 월급여 165만원 기준)
매니저당
495천원~1,155천원
(1개월 기준)
국비 30~70%
상인 70~30%
*지원횟수별 차등지원
홍보
⑥ 우수시장 상품 전시회 개최
◦상인연합회 지회 지역의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특산품 홍보와 판매를 위한 전시회 개최 비용 지원
전시회당 50천만원 이내
국비 70%
상인·지자체 30%
(시장 10곳, 상인 50명 이상 참가시)

* 추후 문화관광형시장(별도공고)으로 선정된 시장은 상기 지원사업에 선정되더라도 문화관광형 예산으로 변경 지원
󰊲 수시신청 사업

분야
사 업 명
(예산)
지원내용
지원한도
지원조건
마케팅

① 공동구매 및    특가판매 지원
◦공동구매·판매행사 홍보판촉비 지원 등
【예산범위내】
시장당 20회 이내, 회당 50만원 이내 지원
국비 90%
상인 10%
교육연수

② 상인 교육·연수
◦맞춤형교육, 정보화교육, 선진지시장 탐방, 워크숍 등
 - 시장별 맞춤형 의식혁신, 고객관리, 판매기법, 상품진열, 업종전문, 외국어교육과 정보화교육, 선진지시장 탐방 및  워크숍 지원
【예산범위내】
교육분야별
별도 안내
국비 100%
* 선진시장 탐방은 일부 자부담
자문지도

③ 시장 자문  점포 지도
【자문】시설현대화, 경영활성화, 상권개발, 시장정비사업 등 자문
【지도】점포경영, 상품디스플레이 등 지도
【예산범위내】
-자문 연간 8일이내
-지도 연간 2회이내
국비 100%

상품권
발행

④ 온누리상품권 발행 지원
◦상품권 발행, 시장 및 점포가맹, 취급 및 회수 대행 및 각종 수수료지원 등
【예산범위내】

국비 100%
홍보
⑤ 시장정보지
◦시장 및 상점가, 점포 우수사례소개, 우수상품 발굴․홍보 및 시장정보지 발송
【예산범위내】
◦회당 6만부, 4,500곳 내외
국비 100%

 * 시장경영진흥원 홈페이지(www.sijang.or.kr)에 공지 또는 별도 공문시행 예정

2) 201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분야
사 업 명
지원내용
지원한도
지원조건
시설
현대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주차장, 전기·가스·소방 등 안전시설, 고효율 LED 조명설치(시장 내 공동구간), 아케이드, 진입로, 공중화장실, 상·하수도, 고객편의시설, 기반시설 등
국  비 60%
지방비 30%
민  간 10%
‘14년에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곳
* 주차장, 진입로, 화장실, 상·하수도, 전선지중화,공동전기·가스·소방시설 등은 민간부담 면제



2

 지원대상


□ 지원요건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상점가로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주체를 보유한 곳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5조에 따른 시장상인회
    *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곳은 상인회 가입율이 같은법 시행규칙 제12조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유통산업발전법」제18조에 따른 상점가진흥조합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시장·상점가 상인을 조합원으로 설립한 사업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민법」에 따라 시장상인이 설립한 법인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7조에 따른 시장관리자

◦ 시장 외 관련 단체 및 상인

  - 지방자치단체(시설현대화)

  - 상인연합회지회(지역상품전시회, 상인조직역량강화사업)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상점가의 상인대표 및 상인(교육, 지도, 전시회)

□ 우선 지원 또는 우대 대상

 ◦ 시설현대화지원 사업

  - 재해로 인한 시장 등의 전년도 피해복구비 보전

  - 시장․군수․구청장이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지정한 상권활성화구역

  - 시․도지사와 시․군․구청장이 합의하여 연차사업으로 추진중인 시장

  - 도시계획 변경절차가 필요없는 지역에 주차장 등의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시장

  - 전기․가스․소방시설 등 화재예방시설의 설치 또는 개량․보수를 하고자 하는 시장

  - LED 조명 등 녹색시장의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시장
◦ 경영혁신지원 사업

  - 사업추진 능력은 있으나 그동안 경영지원 사업 또는 해당 신청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신규 신청 시장(우선)
  - 특성화 시장 등으로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시장(우선)
  - 최근 3년 내 정부포상실적(중기청장상 이상)이 있는 시장(우대)
  *‘우선’은 타시장보다 우선하여 선정하고 ‘우대’는 평가시 가점적용


3

 행정사항


 ◦ 국고보조사업 집행기관의 장은 단위사업별 지원기준 범위 내에서 세부 집행기준을 수립·시행할 수 있음

 ◦ 기타사항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름


4

 신청 및 접수


 ◦ 신청방법 : 우편(마감일 소인분까지), 팩스

 ◦ 신청 기간 및 절차

접 수 처
대 상 사 업
신청기간
신 청 절 차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2013. 1. 2 ~ 2.28
 시·군·구 → 시·도 → 중기청
시장경영
진 흥 원
(시경원)
공동마케팅, 시장투어, 상인대학,
상인대학원, 상인조직 역량 강화
 2013. 1. 2 ~ 1. 31
 상인회 → 시·군·구(추천) → 시경원
우수시장상품전시회
 상인연합회지회  →
 시․도  →  시경원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가맹점 신청, 상인교육 일부(맞춤형, 정보화, 워크숍), 자문점포지도 일부, 시장정보지, 공동구매 및 특가판매
 수시신청
(예산한도내)
 상인회 → 시경원
국외 선진시장탐방
“별도 공고”
문화관광형시장육성, 상권활성화지원
전국우수시장박람회



5

 문의처



기 관 명
주    소
전화번호
FAX
담당사업명
중소기업청
대전시 서구 청사로 189
042-481-4516,4574
042-472-7935
시설현대화
 시장경영
진흥원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14층)
02-2174-4341~5
02-2174-4393
공동마케팅, 시장투어, 우수시장상품전시회, 공동구매 및 특가판매
02-2174-4381~8
02-2174-4394
상인대학(원), 시장매니저, 점포지도, 기타교육
02-2174-4411~6
02-2174-4392
시장정보지, 박람회 등 홍보
02-2174-4351~9
02-2174-4394
문화관광형시장, 상권활성화지원
02-2174-4361-7
02-2174-4396
온누리상품권
02-2174-4371-7
02-2174-4395
연구, 시장자문, 진단

 * 자세한 지원절차․공고내용 및 신청서식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알림소식/새소식/공지사항” 및 시장경영진흥원 홈페이지(www.sijang.or.kr) “참여마당/알려드립니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12월 21일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 

별지양식 목차

 [별지1]

 단위사업별 지원계획 7P

  1. 시장경영혁신 지원사업 7P

  󰊱 공동마케팅 7P
  󰊲 시장투어 9P
  󰊳 상인교육․연수 10P
  󰊴 상인조직 역량 강화사업 13P
  󰊵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14P

  2. 시설현대화 지원사업 15P

 [별지2]

 2013년도 경영혁신지원사업 신청 총괄표(지자체용) 18P

 [별지3]

 2013년도 경영혁신지원사업 통합 신청서(상인회용) 19P

  <별지3-1> 경영혁신지원사업 신청 총괄표 20P
  <별지3-2> 공동마케팅 지원 사업계획서 21P
  <별지3-3> 시장투어 지원 사업계획서 23P
  <별지3-4> 상인대학 개설 사업계획서 25P
  <별지3-5> 상인대학원 수강지원 추천서 26P
  <별지3-6> 2013년도 시장매니저 활용계획서 27P
  <별지3-7> 우수상품전시회 지원신청서(지회용) 30P
  <별지3-8> 사업추진 실적 33P

 [별지4]

 2013년도 시설현대화사업 신청서(지자체용) 34P


[별지1]

단위사업별 지원계획


1. 시장경영혁신지원사업
󰊱 공동마케팅

구  분
내  용
집행기관
◦ 시장경영진흥원
지원예산
◦ 36.92억
지원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장활성화구역
지원내용
◦ 마케팅 관련 개별사업을 통합하여 시장·상점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방식의 공동마케팅 활동 지원사업
◦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이벤트행사, 홍보사업, 특화사업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지원
지원조건
◦ 국비 90%, 상인 10%
  * 상인조직 활동이 활발한 곳
국비지원한도
◦ 시장․상점가, 활성화구역으로 구분

                              (단위 : 천원)
구분
소형
중형
대형
시장·상점가
점포수
299개 이하
300개∼799개
800개 이상
국비 지원한도
10,800
20,700
30,600
최소 상인자부담
1,200
2,300
3,400
최소 총사업비
12,000
23,000
34,000
활성화구역
국비 지원한도
20,700
30,600
40,500
최소 상인자부담
2,300
3,400
4,500
최소 총사업비
23,000
34,000
45,000

  * 활성화구역 중 점포수 2,000개 이상은 60,300천원 한도 내에서 지원가능
  * 점포수는 실제 영업 점포수 기준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상인회 → 시·군·구(추천) → 시경원 → 현장실사(시경원)→선정평가위원회(시경원) → 지원대상 선정(중기청) → 세부사업계획제출(상인회→시경원) → 사업 시행승인(시경원→상인회)→ 국비 선급금 신청(상인회→시경원) → 국비 선급금(70%) 교부(시경원→상인회) → 사업집행(상인회) → 사업완료 및 정산보고(상인회→시경원) → 정산검토 및 잔금(30%) 교부(시경원→상인회) → 사업평가(시경원)
  * 현장실사는 신규신청 시장 등 필요시장에 한해 실시할 수 있음
구비서류
◦ [별지3], <별지3-1>, <별지3-2>



<세부 지원 단위사업>
단 위 사 업
세  부  내  용
A. 이벤트사업
◦ 경품행사 등 고객 유치를 위한 행사 및 공연
  - 구매고객에게 경품권 지급 후 추첨하여 경품 지급하는 행사(경품 지급시 수령자 서명 지급대장 작성)
◦ 콘테스트, 전시회 개최, 고객 대상 각종 취미교실(기존시설 활용한 기획료, 강사비, 홍보비, 장치비, 인건비 등 직접비에 한함)
◦ 유·청소년 대상 전통시장 체험학습 지원
  - 그림그리기·글짓기대회, 시장 장보기체험 등(장보기 비용 1,000천원 이하로 제한, 수령자 서명 대장 필요)
◦ 대학 동아리 등 연계 전통시장 문화공연이벤트 개최 지원
◦ 공동쿠폰사업비(쿠폰인쇄비, 디자인비, 가맹점표시, 홍보비, 경품비 등) 지원(쿠폰 보상비 지원 불가)
◦ 기타 이벤트성 사업
B. 홍보사업
(총사업비의 50%이내)
◦ 시장 홍보를 위한 영상물 제작 및 송출
◦ 시장 및 상품 홍보를 위한 전단제작·배포비
◦ 시장홍보 소식지, 홍보책자, 안내지도 제작·배포비
◦ 홈페이지 제작, 블로그 제작 등 온라인 홍보
◦ BI․CI개발(로고, 브랜드, 캐릭터), 시장로고송 제작, 보급
◦ 테마골목 브랜드 개발(상호, 상표, 로고 등)
◦ 기타 홍보성 사업
C. 특화사업
◦ 한복 패션쇼, 의류 패션쇼 등 각종 상품 쇼
◦ 시장특화사업지원(특화상품 개발 등) ※ 시설제외
◦ 시장대표 상품, 특산물, 깜짝 세일 등 경품 행사,지역 상품 교류전 홍보비 및 상인회 공동판매대 임차비
◦ 기타 시장별 특화사업
D. 기타사업
◦ 고객 만족도 등 고객 관련 조사
◦ 고객선지키기(캠페인비용 등)
◦ 신용카드 거래환경 개선 촉진 행사
◦ 자율포장․계량대, POP제작(기기구입제외, 프로그램가능)
※ 기타 공동마케팅 사업 목적에 적합하고 타당한 경우 지원 가능


󰊲 시장투어

구  분
내  용
집행기관
◦ 시장경영진흥원
지원예산
◦ 4.25억원
지원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장활성화구역
지원내용
◦ 차량비 및 여행자보험료
지원조건
◦ 전액 국비지원(100%), 1곳시장당 최대 버스 34대
  * 단, 상인회에서 시장 홍보물(팜플렛)제공 및 시장안내(2시간 내외)

지원한도
◦ 1시장당 최대 버스 34대(대당 35명이상, 75만원 이내)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상인회 → 시·군·구(추천) → 시경원 → 지원시장 선정 평가위원회(시경원) → 지원대상 선정(중기청) → 현장실사(시경원) → 사업시행(상인회 및 대행사) → 사업종료 및 정산보고(대행사→시경원) → 사업정산 및 평가(시경원)
  * 현장실사는 신규신청 시장 등 필요시장에 한해 실시할 수 있음
  * 여행사는 별도 공고 및 선정(시경원․조달청) 예정
구비서류
◦ [별지3], <별지3-1>, <별지3-3>

운영방식 및
집행관리
◦ 지원대상 선정은 상인회의 신청 및 시․군․구의 추천을 받아 사업추진계획, 주변관광지, 시장경쟁력, 지원실적, 홍보계획 및 지원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
◦ 문화관광형 시장과 지자체의 지원계획, 상인회의 자발적 지원계획이 있는 시장을 우선 지원
  * 지자체 등의 지원계획은 관람객을 위한 문화공연, 기념품 증정 등을 말하며 문광형시장(별도 지원공고)으로 지원되는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시경원에서 대행사를 선정하여 운영
  * 당일 투어를 원칙으로 함(원격지 시장은 무박 2일 가능)
  * 투어 일정 중 시장 체류 시간 2시간 이상을 원칙으로 함

󰊳 상인교육·연수
 ◦ 지원규모

구  분
내    용
집행기관
◦ 시장경영진흥원
지원예산
◦ 38.25억원
지원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특별법」제2조에 의한전통시장·상점가·상권활성화구역의 상인, 종업원 등
지원과정
◦ 상인대학, 상인대학원, 맞춤형교육, 정보화교육, 선진시장탐방, 워크숍 등


 ◦ 교육형태와 신청방법

교육형태
내      용
신청방법
상인대학
(40∼50시간)
◦ 상인대학설치 선정시장(전국 110곳)
 - 의식혁신, 고객만족, 판매기법 등 종합교육
(시경원으로 신청)
상인대학원
(60시간 내외)
◦ 상인최고경영자과정 : 상인회장 및 임원, 상인대학 졸업상인, 상인후계자 등 (2곳)
 - 리더십, 시장운영 등 상인지도자 육성교육 등
(시경원으로 신청)
맞춤형교육
(2~10시간)
◦ 교육경험이 없는 시장, 상인대학 예비과정, 상인대학 사후과정, 동일업종종사자들에 대한 업종전문, 외국어 전문교육 등(2시간~10시간)
연중수시
(시경원으로 신청)
※ 예산소진시까지
정보화교육
(12시간이내)
◦ 우수상품 발굴 및 온라인 입점교육 등
별도공고
선진시장탐방
◦ 국외 선진시장을 찾아가 시설개선, 경영기법 등을 학습
별도공고
(시경원으로 신청)
워크숍
◦ 전국단위 교육을 통한 역량배양, 네트워크 구축
 - 상인대학 졸업자, 여성상인, 공무원 등




 ◦ 상인대학

구  분
내  용
설치규모
◦ 110곳
지원예산
◦ 23억원
설치대상
◦ 전통시장·상점가·상권활성화구역 중 선정
교육내용
◦ 경영마인드를 갖춘 상인양성을 위한 종합교육

  - (기본필수) 의식혁신, 고객만족, 경영기법, 마케팅기초, 상인정신 등
  - (심화필수) 마케팅심화, 포장 및 진열기법, 조직관리, 선진지견학 등
  - (선택과목) 건강관리, 리더십, 세무법률상식 등
  - (정보화과정) 우수상품발굴 및 온라인입점교육
  - (점포지도) 점포경영기법 및 디스플레이 현장지도
운영방식
◦ 상인회교육장, 시장 인근 교육장을 이용, 교육기관이 찾아가서 총 40~50시간이내 기본, 심화, 견학과정으로 운영
지원조건
◦ 전액 국비지원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상인회 → 시·군·구(추천) → 시경원 →  현장실사(시경원) → 선정평가위원회(시경원) → 지원대상 선정(중기청) → 교육기관지정(시경원) → 교육계획수립(기관) → 교육계획서 제출(기관→시경원) → 시행승인(시경원) → 교육시행(기관)
  * 교육운영책임자는 별도 공고 및 선정 후 지정 예정
우대사항
◦ ‘12년도 상인대학 예비과정 시행시장
◦ 상인교육 이수율, 상인회 가입율이 높은 시장
◦ 교육장 보유시장 및 교육장 확보(무료임차)시장
구비서류
◦ [별지3], <별지3-1>, <별지3-4>
집행 및 관리
◦ 시경원 지정 교육운영책임자가 교육 기획․시행(상인회 협의)
  - 참가희망자가 40명 이상시 교육 가능(100점포 미만시장은 30명 이상 신청가능)
  - 교육일수의 2/3이상 출석시 수료로 인정(우수자는 표창)
참조사항
◦ 신청접수 후 실태조사 및 평가를 통해 선정
  - 신청시장이 많을 경우 상인대학 설치실적, 시․도별 시장 및 상점가 비율 등을 고려하여 선정

 * 교육운영책임자 : 책임교수 또는 교육기관(대학 등)
◦ 상인대학원

구  분
내  용
설치규모
◦ 2곳(30명이상 수요충족시 권역별 2곳)
지원예산
◦ 1억원
교육내용
◦ 상권활성화를 선도해 나갈 상인지도자 양성
  - 리더십, 조직관리, 성공사례, 지역연대
  - 상권분석, 경쟁분석, 출점전략, 홍보방법 등
운영방식
◦ 권역별 지정교육기관에서 교육 위탁운영
  - 고등교육법 제2조 제1호(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대학을 통해 운영
지원조건
◦ 전액 국비지원(과정당 50백만원 이하)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교육희망상인 → 상인회 → 시·군·구(추천) → 선정평가위원회(시경원) →권역별 교육기관 배정 → 교육시행(기관)
  * 교육기관은 별도 공고 및 선정 예정
우대사항
◦ 전통시장 및 상점가상인대표 및 임원
◦ 상인대학 졸업상인
구비서류
◦ [별지3], <별지3-1>, <별지3-5>
집행 및 관리
◦ 시경원 지정 대학기관이 교육 기획․시행(상인회 협의)
  - 교육비용 지급은 사후정산 원칙(신청시 선급금 지급가능)
  - 학생모집은 교육기관이 담당(1시장당 2∼4명)하고, 30명 이상 신청자가 없을 경우 교육과정을 개설하지 않음
참조사항
◦ 신청접수 후 수요파악을 통해 권역별 대학기관 선정
  - 희망자가 30명 미만일 경우 개설 취소가능



󰊴 상인조직 역량 강화사업

구  분
내  용
지원예산
◦ 15.3억원
사업기간
◦ 2013. 3 ~ 2014. 2 (12개월)
지원규모
◦ 약 150명 내외
지원내용
◦ 상인조직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전문인력(시장매니저)을 채용하여 급여를 지급하고 4대보험에 가입하는 상인회에 최대 국비 월 1,155천원 한도내에서 지원회수별 차등 지원(급여 165만원기준)
국비지원한도
◦ 지원횟수에 따라 차등 지원

구분
국비 지원한도
지자체 또는 상인회
 - 신규 또는 1회 지원 받은 시장
월1,155천원(70%)
30%(상인회 최소 10%)
 - 2회 지원 받은 시장
월825천원(50%)
50%(상인회 최소 10%)
 - 3회 지원 받은 시장
월495천원(30%)
70%(상인회 최소 10%)

  * 단, 2개의 시장이 연합하여 신청한 경우 지원받은 회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평가
  * 지원금은 순수인건비의 용도로만 지원하고, 퇴직금, 연장근로 수당, 4대보험료(상인회부담분)와 출장비등의 비급여적 인건비등은 지원제외
시장매니저
자격요건
◦ 아래 요건중 하나에 해당한 자로서 PC활용이 가능한 사람
 - 공공기관 및 금융업 등 행정실무경력으로 인정될 수 있는 곳에서 5년이상 근무
 - 유통업의 기획․총무 및 영업관리 분야에서 5년이상 근무
 - 마케팅(이벤트 및 행사기획 등) 분야에서 5년이상 근무
 - 유통업관련 기관․단체에서 5년 이상 행정실무를 담당
  * 동등한 조건시 여성우대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상인회) → 추천(지자체) → 접수(시경원) → 현장실사(시경원) →  선정평가위원회(시경원) → 심의조정위원회(중기청) → 선정 및 채용발표(시경원) → 보조금교부신청(상인회→지자체·시경원) → 보조금교부(시경원·지자체→상인회) → 사업집행(상인회) → 정산·결과보고(상인회→지자체·시경원)
  * 해당지자체 : 상인회는 시·군·구, 지역상인연합회는 시·도
채용방법
  - 상인회에서 지원신청시 자격요건을 갖춘 채용희망자 2명 이상을 지자체로 추천
  - 지자체에서는 자격요건 및 결격사유 여부를 확인하고 시경원으로 추천
  - 시경원에서 추천된 인력의 자격요건을 심사하고 복수 추천된 2인 이상 중 1인을 선정, 심사결과를 상인회 및 지자체에 통보
지원우대
◦ 동사업에 대한 지원 실적이 없는 시장 우대 지원
◦ 상설 시장, 연합시장(동일 시․군․구내 2개 한도) 우대 지원
◦ 상근 사무 인력이 없는 시장 우대 지원
◦ 근무 능력이 우수하여 포상을 수여한 자를 채용한 시장 우대 지원
구비서류
◦ [별지3], <별지3-1>, <별지3-6>

󰊵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구  분
내  용
집행기관
◦ 시장경영진흥원
지원예산
◦ 2.55억원
지원대상
◦ 전국상인연합회 지회
지원내용
◦ 지역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특산품의 전시·판매 지원
  - 기획홍보비, 전시비용, 임대료, 부스설치비 등 직접비용
지원조건
◦ 국비 70%, 지방비․상인 30%

  * 시장 10곳 이상, 상인 50명이상 참여(제주 제외)
국비지원한도
◦ 총 5곳 이내, 곳당 총 사업비의 70%, 최대 5천만원 이내
신청 및 지원절차
◦ 신청 및 지원절차
  (지역상인회→시·도→시경원) → 현장실사(시경원) → 선정평가위원회(시경원) → 지원대상 선정(중기청) → 사업집행(지역상인회) → 정산보고(지역상인회→시경원)
구비서류
◦ <별지3-7>
집행 및 관리
◦ 기획홍보, 전시, 임대, 부스설치비 등 직접비용에 한해 지원
◦ 지역 특산품, 전통시장 판매비중이 높은 상품의 전시 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전시관 구성
  -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지역특산품 등의 전시기회 확대를 위해 음식 등 먹거리 전시면적을 총 전시면적의 30% 이하로 제한
  - 명품관(우수특산품, 프랜차이즈 가능 품목) 구성 및 타 지역 우수상품 교차전시
◦ 사치, 향락적 제품 및 미풍양속을 해치는 제품의 전시·판매 금지
◦ 전시회 종료 후 사업비 정산서는 해당 시ㆍ도의 사전 검토를 거친 후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

2. 시설현대화 지원사업

󰊱 201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구  분
내  용
집행기관
◦ 편성(광역자치단체), 집행(기초자치단체)
지원예산
◦ 지자체 실링 범위 내(광특회계 중 시·도자율편성사업)
지원대상

지원요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상점가·시장활성화구역 중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추진 주체를 보유한 곳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5조에 따른 시장상인회
  -「유통산업발전법」제18조에 따른 상점가진흥조합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시장·상점가 상인을 조합원으로 설립한 사업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민법」에 따라 시장상인이 설립한 법인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7조에 따른 시장관리자
  - 지방자치단체

◦ 시설현대화사업을 지원 받고자 하는 곳은 사업규모에 따라 사전컨설팅 또는 연구용역을 완료하여야 함

◦ 시설현대화사업을 지원 받고자 하는 곳은 각종 동의서(시설현대화 지침서 별지 8∼10호 서식) 및 시장·상점가 등록증, 상인회 등록증, 사업비 산출 견적서 등을 제출하여야 함

◦ 시설현대화사업을 지원 받고자 하는 곳은 시․군․구 지역추진계획의 연차별투자계획에 포함된 사업이어야 함

◦ 시설현대화사업을 지원 받고자 하는 곳은 활성화 수준평가에서 C등급이상이어야 함. 다만, D등급의 경우에는 자생력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함

 ※ 자세한 내용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운영지침」(중기청 고시 제2011-32호) 참고
  * 운영지침은 중소기업청(www.smba.go.kr) 홈페이지 → 행정정보 → 법령정보 → 고시/공고/훈령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 주차장, 진입도로, 시장안의 도로 및 화장실 등 고객의 이용편리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공되는 시설
◦ 전기·가스·소방·화재방지 등 안전시설, 상·하수도 및 냉난방시설 등
◦ 비·햇빛 가리개, 휴게공간, 고객지원센터, 교육장소 등 상권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
◦ 시장 등의 특성을 살리기 위한 관광거리(가로수, 꽃길, 경관조명시설 등), 행사 공간 및 조형물 등
◦ 시장 건물 또는 시설물의 보수·수선을 위한 방수, 도색 등
◦ 지하도 상점가는 공중화장실, 입구 비가림시설, 화재감시용 CCTV, 지상에 설치하는 아취·조형물, 에스컬레이트, 엘리베이터, 복도조명시설, 고객편의시설, 고객쉼터, 전기·가스·소방·화재방지 등 안전시설에 한하여 지원
지원조건
◦ 국비 60%, 지방비 30%, 민간 10%
  * 민간부담금은 5%이내에서 해당 지자체가 부담 가능
  * 주차장, 진입로, 공중화장실, 상·하수도, 전선지중화, 공동가스·전기·소방시설, 고객지원센터, 고객휴게실, 상인교육공간, 빈점포를 활용한 공동시설, 공설시장 등은 민간부담금 면제(국비 60%, 지방비 40%)
  * 자세한 내용은「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운영지침」제3조 참고
국비지원한도
◦ 최대 80억원(점포수 700개 이상인 경우 110억원)
지원절차
◦ 예산안제출(시장·상점가 ⇢ 시·군·구 ⇢ 시·도) ➡ 현지실태조사(지방중기청, 시·도) 및 종합현장진단(시․도, 컨설팅기관) ➡ 지자체 심의위원회 개최(시·도, 지방중기청) ➡지자체 예산안 제출(시·도 ⇢ 중기청) ➡ 최종선정협의회(중기청, 시․도) ➡ 예산안 검토의견 제출(중기청 ⇢ 기획재정부) ➡ 예산확정(국회) ➡ 보조금 교부결정신청(시·군·구 ⇢ 시·도 ⇢ 중기청) ➡ 보조금 교부결정 및 보조금 교부(중기청 ⇢ 시·도 ⇢ 시·군·구) ➡ 사업집행(시·군·구) ➡ 실적보고 및 완료보고(시·군·구 ⇢ 시·도 ⇢ 중기청)
우선
지원대상
◦ 재해로 인한 시장 등의 전년도 피해복구비 보전
◦ 공동전기·가스·소방시설 등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 시․군․구의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지정한 상권활성화구역
◦ 연차사업으로 추진중인 시장
◦ LED 조명 등 녹색시장의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시장
신청기한
◦ 2013. 2. 28(시장·상점가·시장활성화구역 → 시·군·구 → 시·도)
◦ 2013. 4. 30(현장실태조사 및 종합현장진단)
◦ 2013. 5. 31(시·도 → 중기청)
  * 시·도는 현지실태조사, 종합현장진단, 선정심의 등을 거쳐 시․도예산안 제출
구비서류
◦ 사업신청서(별지 제4호 서식)
◦ 사전컨설팅·연구용역 결과보고서
◦ 각종 동의서(시설현대화 운영지침 별지 제8호∼10호 서식) 및 시장·상점가 등록증, 상인회 등록증, 사업비 산출 견적서
◦ 주차장 사업의 경우 구체적인 토지확보 방안(매매동의서, 예정부지 명시, 도시계획시설 변경여부 등 제출)
◦ 현장실태조사 평가표, 종합현장진단 평가보고서 등
유의사항
◦ 총사업비 1억원 이상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컨설팅 또는 연구용역을 완료하여야 함
◦ 旣(기) (‘12년 포함) 지원시장 중 ’12.12월까지 사업이 미착수되는 곳은 예산 편성 금지
◦ 사업집행은 시·군·구가 직접 하여야 함












[별지2] 지자체 작성용


2013년도 경영혁신지원사업 신청 총괄표(지자체용)


우리 (              ) 시·군·구에서는 2013년도 경영혁신지원 사업에 참여할 시장을 아래와 같이 추천합니다.

우선
순위
시장·상점가·활성화구역명
신청
단위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비(천원)

국 비
지방비
상인
자부담
































































































































총계
개 시장
개 사업






* 추천 시․군․구에서는 신청시장과 세부 신청사업 대한 상기 전체 총괄표를 작성하시고 자체 활성화계획에 따른 우선순위 기재요망
[별지3] 상인회 작성용

2013년도 경영혁신지원사업 통합 신청서(상인회용)

시  장
정  보
시장명

개설일

등록/인정일

대상구분
□ 전통시장        □ 상점가        □ 활성화구역
소재지

점포수
영업점포(  )개 + 빈점포(  )개 = 총점포(  )개
노점(    )개 (상인회원인정: □ 예  □ 아니오)
사업자등록(    )개, 카드가맹(    )개, 온누리상품권 가맹(    )개
종사자수
상인(  )명 + 종업원(  )명 + 노점(  )명 = 총(  )명
상인회가입률
상인(  )명 중 회원가입(  )명 = 가입률(    )%
상인회비
납부률
회원점포(  )개 중 납부점포(  )개 = 납부률(  )%
상인회
정  보
상인회명

등록일

전화

팩스

상인회장성명

핸드폰

실무자성명

핸드폰

지자체
담당부서

담당자 확인
                    (인)
전화

팩스

위와 같이 『’13년 경영혁신지원사업』을 신청합니다.
2013년  월    일
(                )시장·상점가·활성화구역 상인회장            (인)
위와 같이 『’13년 경영혁신지원사업』 신청을 추천합니다.
2013년    월    일
(            ) 시·군·구        (인)
시장경영진흥원장 귀하
 첨부양식 : <별지3-1> 경영혁신지원사업 통합 신청 총괄표
            <별지3-2>~<별지3-6> 중 해당 신청사업 계획서 각 1부
            <별지3-8> 사업추진 실적(* 복수사업 신청에도 1회만 작성)
 제출서류 :  1. 전통시장 입증서류 (전통시장인정서, 대규모점포등록증 등) 1부
            2. 시장·상점가 상인회 입증서류(상인회등록증, 조합설립인가증 등) 1부
  ※ 시장 입증서류 및 상인회 입증 서류를 기존에 제출하여 사업에 참여했고 변경사항이 없을 경우 생략가능

<별지3-1>

경영혁신지원사업 신청 총괄표


󰊱 사업 신청내역[통합]

구분
마케팅
교육 및 관리
공동
마케팅
시장
투어
상인
대학
상인
대학원
시장
매니저
신청 여부






*신청사업에 ○표 하세요.

󰊲 사업별 신청내역
(단위 : 천원)

세부 사업명
신청금액
실시기간
주요 추진내용

국비
지방비
자부담
①공동마케팅






②시장매니저















세부 사업명
실시기간
주요 추진내용
③시장투어





세부 사업명
실시기간
신청인원(명)
④상인대학





세부 사업명
신청인원(명)
⑤상인대학원


*해당사항이 있는 항목에만 작성.

<별지 3-2> 공동마케팅 지원 신청용

2013년도 공동마케팅 지원 사업계획서




시장명




1. 사업개요
※ 단위사업 통합하여 한 장으로 작성
사 업 명
※ 다수의 단위사업 시행 시 모두 기재
사업목적
※ 이 사업을 통해 우리 시장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기술
사업내용

소요예산
(단위: 원)
총사업비
국  비
지방비
자부담




추진일정
※ 단위사업별로 사업착수일, 완료예정일 등 사업추진단계별 추진일정 기술
기대효과
※ 고객 및 매출 확대, 시장 홍보 효과, 고객 서비스 강화 등




2. 단위사업별 세부 산출 내역
※ 칸이 부족할 경우 추가하여 작성 가능함
단  위
사업명
세부내역
산출근거
금액
 (단위: 원)
비고
사업 1




























소 계 (1)



사업 2
























소 계 (2)



사업 3
























소 계 (3)



총 계 (1+2+3)



주 : 1) 5개 단위사업 중 시행희망사업 선택하여 산출내역을 상세하게 작성2) 기획료, 제작비, 인건비, 홍보비, 장치비, 공연료 등에 대해 세분하여 작성3) 사업비 세부산출근거, 견적서, 관련사진 등 증빙자료 첨부4) 사업비 산출근거는 정산시 명확한 지출증빙자료(세금계산서 등)를 갖출 수 있어야 함

<별지3-3> 시장투어 지원 신청용

2013년도 시장투어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시 장 명





1. 사업개요

여행 테마

여행 코스

일    정

시장 소개

여행지 ①
소    개

여행지 ②
소    개

계절별
특산물
소  개


여름

가을

겨울

※ 시장, 여행지, 특산물 사진은 각각 2장 이상씩 CD 등의 자료로 별도 제출 요망
 - 홈페이지 게시용, 리플렛 제작용이므로 고화질 사진자료 요망


2. 시장 ‧ 시군구의 시장투어 사업 연계 계획
 ※ 향후 1년 이내 시장/시군구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할 사업 표시
사업명
시행 여부
사업 내용
시장 특화상품 개발 육성 계획
① 있다
② 없다

시장 공동 포장 용기
개발 계획
① 있다
② 없다

지역 문화공연 발굴 계획
① 있다
② 없다

기타 사업 계획
① 있다
② 없다

 (예) 특화상품 개발 육성(장흥토요시장 한우 육성), 포장용기 개발 보급, 지역 문화공연 발굴(정선 아리랑창극) 등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사업


3. 일정별 실행방안
※ 해당란에 표시하시고 없는 사항은 기타사항에 표시
주체

일정
시장
지자체
방 안
가능여부
방 안
가능여부
사전
현수막 준비

원산지 표시 단속

대 청 소

상인 교육 지원

원산지 표시판 설치

해설사 지원

상인 사전 교육

특산물 시식 및 판매행사 지원

시장단위 할인행사 준비

문화공연 지원

체험 행사 준비

지역 내 관광지 입장료 할인





기타(                        )

기타(                      )

당일
주차장 준비

특산물 시식행사 지원

시장 안내 방송 및 시장 안내

시장 안내 지원

현수막 거치

지역 안내 리플렛 제공

고객 택배서비스 지원



특화상품 판매



기타(                        )

기타(                      )

사후
시경원 홈페이지 및 카페에 주기적으로 시장투어 소식글 게재

지난 회차 사업점검 및
발전방향 제시

지속적인 판매망 구축

사후 이벤트 진행여부
(예)지역농산물 구매 인증 이벤트

기타(                        )

기타(                      )

※ 실제 가능한 항목만 기재

<별지3-4> 상인대학 개설 신청용

2013년도 상인대학 개설 사업계획서




(1) 시장명

(2) 신청사유
※ 우리 시장이 왜 이사업을 추진해야하는가에 대한 당위성 또는 필요성 기술
(3) 교육희망내용
※ 수강희망 교육내용을 기술
(4) 추진일정
교육시작일
주당교육일수
및 요일
교육희망시간
  월  일  부터
  회, (      )요일
  시부터(오전, 오후)
(5) 신청인원(명)
교육신청
상인수
총상인수
신청비율(%)



(6) 교육장소
장소명
수용인원
이동거리


시장에서(      )m
(7) 기대효과

※ 사업종료 후 성과분석을 통해 기대효과 달성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음
※ 고객 및 매출 확대, 시장 홍보 효과, 고객 서비스 강화 등 사업추진을 통해 시장활성화 효과 기재
(8) 기타사항


<별지3-5> 상인대학원 수강지원 추천용

2013년도 상인대학원 수강지원 추천서




상인대학
실적
실시기간
수료인원
~

추천자
현황
구분
성명
연락처
점포명
추천사유
1




2




3




4




상기인(들)을 본인의 희망에 따라 시장경영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상인대학원과정 수강지원을 추천합니다.

(                )시장·상점가·활성화구역 상인회장            (인)
2013년    월    일
시장경영진흥원장 귀하
※ 추천사유에는 시장대표, 임원, 상인대학 졸업자, 기타 등으로 기재
※ 상인대학원과정은 신청자 수요를 파악후 권역별 희망인원이 30인 이상인 두 곳을 우선하여 개설기관을 선정할 예정
※ 시장당 최대 4명까지 신청가능


<별지3-6> 상인조직역량강화사업 지원 신청용

2013년도 시장매니저 활용계획서



(1) 시장명

(2) 상인회
 ◦ 명칭 :                (전화 :          , 팩스 :          )
 ◦ 주소 :                                     
 ◦ 채용 시 사무 공간 : 있음(  ), 없음(  )
 ◦ 사무 공간 면적 : (    ㎡) 
(3) 상근직원    현황
 ◦ 총원    명(유급  명, 무급  명, 정부·지자체등 지원    명)
 ◦ 직원별 담당업무

성 명
부서 및 직위
상근여부
연령
성별
입사일
담당업무






















(4)시장매니저    활용계획

채용희망자 성명





 ◦ 기본업무 :



 ◦ 현안업무 :



 ◦ 활용목표 :

(5)기대효과
 ◦


(6)지원인력        향 후
  고용계획
고용여부
□ 자체적 지속 고용  □ 사업종료 후 고용 중단  □ 기타
향후계획
 ◦


이  력  서(시장매니저용)



사  진

인적사항
성      명
                              󰂙
주민등록번호

주      소

전      화

휴대전화

E - mail







기    간
학 교 명
전    공
소 재 지
학  위






















자격

면허
자격증명
급수
취득년월일
검정기관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근무기간



~  ( 개월)



~  ( 개월)



~  ( 개월)



~  ( 개월)



~  ( 개월)



~  ( 개월)




수상일자
수상기관
상격
비  고









* 최근 경력순으로 기재
*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등 기타 증빙 서류 첨부

자 기 소 개 서(시장매니저용)





* 시장업무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


<별지 3-7> 상인연합회 지회 작성 및 시군구 추천용

2013년도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지원신청서



상인연합회
지회
정보
지 회 명

지역시장수
개 시장
회원시장수
개 시장
지 회 장

연 락 처
휴대폰 :
담 당 자

연 락 처
전  화 :

팩  스 :

휴대폰 :

지자체
정보
시 도 명

담당부서

담 당 자

연 락 처
전  화 :

팩  스 :

휴대폰 :

개최시기
2013년  월  일 ~ 2013년  월  일
개최장소

소요예산
총사업비
국비
지방비
자부담




시장경영진흥원의 「2013년 우수시장 상품전시회」사업에 위와 같이 지원 신청합니다.
2013년    월    일
(                ) 상인연합회장                (인)
위와 같이 「2013년 우수시장 상품전시회」사업신청을 추천합니다.
2013년    월    일
(            ) 시장·도지사          (인)
 첨 부 :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사업계획서 1부
시장경영진흥원장 귀하

<첨부>

2013년 우수시장 상품전시회 사업계획서


1. 사업 개요
□ 사업명칭

 ◦ “제0회 00우수시장 상품전시회”

□ 사업목적

 ◦
  * 사업추진의 필요성 등 기술

□ 전시 일정 및 장소

 ◦

  * 전시회 개최일정, 개최장소, 전시면적 기술

□ 사업내용

 ◦

□ 사업예산

총사업비
국비
지방비
자부담






□ 기대효과
  * 사업의 기대효과 기술

□ 사업추진계획(일정)
  * 사업착수 및 완료예정일, 세부사업별 추진일정 등 기술

□ 기타
2. 세부 운영계획

□ 전시관 구성 계획
  * 전시관 구성 및 배치 계획 등 기술

□ 전시상품 선정계획
  * 전시상품의 조달 및 선정 계획 등 기술

□ 전시관 운영 프로그램
  * 전시행사, 부대행사, 이벤트공연 등 운영 프로그램 기술

□ 전시상품 판매확대 계획
  * 전시상품의 판매 확대를 위한 계획 등 기술

□ 관람객 유치계획

□ 홍보계획

□ 기타
  * 위 항목별로 기재하되, 필요시 기타 추가적인 내용 기술

4. 사업비 산출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산출내역
단가
금액
비고


























<작성방법>
* 기획료, 행사비, 제작비, 인건비, 홍보비, 인쇄비, 장치비, 운영경비 등에 대해 세분하여 작성
* 사업규모 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도록 사업비 산출내역을 상세하게 작성
* 사업비 산출근거는 정산시 명확한 지출증빙자료(세금계산서 등)를 갖출 수 있어야 함

□ 유사사업 실적
  * 상품전시회와 유사한 사업 실적 기술

□ 참고자료
  * 기타 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참고자료가 있을 경우 별도 첨부
<별지3-8> 상인회 작성용

oo 시장 사업추진 실적

구분
사업명
년도
사업비(천원)
비고
국 비
지방비
자부담
합계
시설
현대화사업
실적



























경영
현대화
사업
실적


































교육
실적
항목
년도
교육기관
(강사)
기간
시간
인원수
비고
상인대학






단기위탁






맞춤형 회수






PC 교육






워 크 샵






해외연수






기타












정보화
사업
실적
항목
내용
시장
홈페이지
 구축여부(□예, □아니오), 홈페이지주소(www.                    )
자문
점포
지도
실적
항목
기간
내용
자문·점포지도위원
횟수, 점포수
자문실적



(    )회



(    )회
점포지도
실    적



(    )개



(    )개
수상
실적
시장·상점가 단체 표창실적 :  상훈격(      ),  포상연도(      )                   

 * 양식 입력란이 부족할 경우 칸을 늘려서 사용
[별지4] 시설현대화(중기청 제출용)



국고보조금 신청서(시·군·구 작성)


1. 지급신청자

2. 보조사업의 목적

3. 보조사업의 내용

4. 보조사업에 소요되는 경비와 지급받고자 하는 보조금액

5. 보조사업의 착수예정일과 완료예정일

6. 보조사업의 효과

7. ○○년도 국고보조사업계획서(총괄표)

우선
순위
시군구명
시장·상점가·활성화구역명
사업
내용
사업비(천원)
민간부담액
확보여부
(예정일 포함)

국비
지방비
민간
소계
신규
집행잔액



































































* 참고 : 총괄표는 Excel로 작성하시어 송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시·군·구별 상권 활성화 계획

□ 시설현대화(추진코자 하는 사업만 작성)(작성예시)

 ○ 아케이드(캐노피, 어닝 포함)
(단위 : ㎡, 백만원)

시장명
사업명
현재면적
설치비율*
(  ㎡, %)
노후도**
(설치년도)
활  성  화  계  획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구분
***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아케이드
1000㎡, 80%
보통
(  년도)
설치
500


보수
100















* 기준 : 아케이드(캐노피, 어닝 포함) 총면적      ㎡
** 노후도 :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물량
*** 구분 : 신규설치, 보수

 ○ 주차장
(단위 : 면, 백만원)

시장명
유·무
현재주차가능대수
사업
추진 시
주차가능
대수
노후도
*
활  성  화  계  획

2015년
2016년
2017년


구분
**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30
20
보통
확장
400




보수
50
















* 노후도 :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물량
** 구분 : 신규, 확장, 보수

 ○ 건축물(고객지원센터, 화장실, 상인교육관 등)
(단위 : 백만원)

시장명
사업명
유·무
노후도*
활  성  화  계  획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구분
**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구분
예상금액

화장실





신규
400





고객센터


불량
보수
50







교육관





신규
100





* 노후도 :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물량
** 구분 : 신규, 확장, 보수
 ○ 장옥 개보수
(단위 : 백만원)

시장명
보수
예정시설
노후도*
활  성  화  계  획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구분
**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옥상
불량
방수
100







계단










천장










벽면










* 노후도 :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물량
** 구분 : 사업명(방수, 계단 시설물 보완, 타일공사 등)

 ○ 공설시장 재건축
(단위 : 백만원)

시장명
현위치 ·이전
신규 ·계속사업
기투자금액
활 성 화 계 획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현위치
이전
신규
계속
예상금액
예상금액
예상금액
예상금액





200
1,500
2,500














 ○ 안전시설 및 기타
(단위 : 백만원)

시장명
사업명
노후도*
활  성  화  계  획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구분
**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구분
예상
금액

가스시설
불량
배관
200







LED등
현재 형광등


30개
10





CCTV
현재 10대
15대 추가
20







소화기
보통


스프링쿨러
25





간판
보통




LED
전광판
50



* 노후도 :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물량
** 구분 : 사업명(배관, 배선, 승압, 등)


국고보조금 신청서(세부사업계획서)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작성 *


1. 개요

□ 일반현황

시장·상점가·활성화구역명

시장구분
상설시장(  )  정기시장(  )
등록시장(  )  인정시장(  )
개인시장(  )  법인시장(  )  공설시장(  )  공동개설시장(  )
소 재 지

전화번호

팩스번호

대 표 자

관 리 자
(상인회, 조합)

개설일자

건축일자

건물구조
지하  층, 지상  층
(            구조)
점 포 수

대지면적(㎡)

건물연면적(㎡)

매장면적(㎡)

부대시설

취급품목



□ 매장현황

면적(㎡)
운영형태별
용도형태별
직 영
임 대
분 양
상품판매
용역업








□ 점포수 및 종사자 현황

점 포 수(개)
종사자수(명)

직영
임대
자가
빈점포

자영업
종사자
상 용
종사자
기 타
(노점상 등)










□ 시장 및 상권특성

업태의 특성
 예) 도매중심시장, 소매시장, 전문시장
주요품목
 * 핵심 3개 품목 열거
상권의 특성
 예) 소생활권 중심(주택가 인근, 동․읍․면단위), 광역권 중심(시․군․구 단위), 초광역권 중심(시․도 단위 이상)
경쟁점포 현황
 * 시장 주변에 경쟁점포로 볼 수 있는 곳의 상호와 거리를 기입(예: ○○백화점 (1.5km), ○○할인점(1km), ○○마트(0.5km))
시장 이용 가능 인구
 예) 20만명(영천시, 영천시 영천읍, 경주시 안강읍, 군위군 등)
교통현황
 예) 대로 2개(완산로, 시장로), 샛길(시장2길, 시장4길)


□ 영업현황

매출액(백만원)
 최근 3년간 매출액
빈점포수(개)
 (직영)            (자가)            (임대)
일별 이용객수(명)
장날(2일, 7일) : 20,000여명, 상설 : 10,000여명
판매촉진 행사
 * 행사내용과 행사 빈도 수(월○회) 기입


2.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추진내역
(단위 : 천원)

사업
기간
사업
구분
사업내용
사업비 내역
비고
(사업
완료
여부)
합계
국비
지방비
민간
광역
기초































































합      계







 * 당해 시장활성화를 위해 추진완료 또는 추진 중인 모든 사업 기재
  (국비, 행정안전부교부세, 지방비, 시장자체사업 등)

3. 사업내역

□ 사업개요 :  00사업,  △△사업

 ○ 00사업 : 아케이드 2구간(400㎡) 사업(1구간 2010년 사업완료)

 ○ △△사업 : 주차장 설치를 위한 부지매입

(단위 : 천원)

세부사업내용
사업량
사업추진일정
(사업착수일 및 사업완료일)
사업비부담
비고

국비
지방비
민간
광역
기초



























합    계







 * 지방비 및 민간부담액이 확보된 곳은 증빙서류(예산서, 통장사본 등) 첨부

□ 사업비산출근거
(단위 : 천원)

세부사업내용
산출 내역
금  액
비 고












합      계



 * 사업규모 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도록 사업비산출내역을 상세하게 작성
 * 사업비 세부산출근거, 지도․도면․전경사진 등 증빙자료 등 첨부

□ 사업 기대효과

 ○

 ○
□ 사업 추진계획(일정)

 ○

4. 시․군․구 검토의견(지자체 작성)

□ 사업추진의 시급성

 ○

□ 사업내용(시설계획, 운영관리계획 등)의 타당성

 ○

□ 상권활성화 가능성

 ○

□ 사업추진 주체의 역량 및 자구력

 ○

□ 재원조달 방식의 적정성

 ○

□ 총평 및 우선순위

 ○

5. 기타

 * 사업비 세부산출근거, 지도․도면․전경사진 등 증빙자료 첨부

 * 각종 동의서(사전동의합의서, 사업추진 동의서, 부동산매매 동의서 등) 첨부

 * 사전컨설팅 및 연구용역 보고서, 지역시장 육성계획 등 첨부(해당사업에 한함)

 * 기타 사업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참고가 되는 설명자료 등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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